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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경제

요소수 대란 중국발 재점화 가격 판매(23년 현재)

by 또뜯었남(ddopenam) 2023. 9.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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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소수 대란 판매 가격 애드블루 중국 요소수 사진-01

 

2021년 10월, 국제 시장에서 요소수에 대한 중국의 수출 제한 조치가 큰 파장을 일으켰습니다. 이 사태는 국제 시장에서 요소수의 공급과 가격에 민감하게 영향을 미쳤으며, 다양한 산업 분야에 영향을 미친 사례로 기억됩니다. 아래에서는 2021년 요소수 대란 사태 이후 2023년 중국이 다시 한번 요소수 수출제한을 할 가능성이 매우 커졌고 대한민국의 국가적 선제대응이 필요해 보입니다.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요소수 대란

2021년 요소수 대란

2021년 요소수 대란: 중국의 수출 제한과 급격한 가격 상승

중국 정부의 요소 수출 통제 조치로 인해 '제2의 요소수 대란'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2021년 10월에 발생한 '요소수 대란'을 떠올리게 합니다. 그때 중국이 요소의 생산과 수출을 제한하여 국내에서 요소수가 부족한 현상이 발생했으며, 이로 인해 평소 10L당 1만원 정도였던 요소수 가격이 10배 이상 상승했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중국 정부가 이번 수출 통제 조치를 공식적으로 발표하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이전 '요소수 대란'과 같은 큰 혼란은 예상되지 않습니다. 중국의 일부 화학비료 업체에서는 비료용 요소의 생산량을 줄일 계획을 밝혔지만, 아직까지는 차량용 요소 수입에 대한 특이한 동향은 나타나지 않고 있습니다.

요소수란 무엇인가

요소수는 산업 및 농업 분야에서 중요하게 사용되는 화학 원소입니다. 주로 차량용 및 농업용 비료 생산에 사용되며, 요소수의 수요는 농작물 생산과 산업 생산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칩니다.

 

요소수는 디젤 엔진에서 배출되는 유해한 질소 산화물(NOx)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되는 촉매제입니다. 이 물은 디젤차의 배기가스 저감장치에서 활용되며, 요소(尿素) 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요소수는 질소산화물을 물과 질소로 분해하여 매연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요소는 차량용, 선박용, 산업용, 농업용으로 구분되며, 이전 '요소수 대란'에서 주요 문제는 차량용 요소였습니다.

중국의 수출 제한 조치

2021년, 중국 정부는 요소수의 수출을 제한하는 조치를 시행했습니다. 이 결정은 중국 내 요소수 공급을 안정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졌으며, 이로 인해 중국에서 생산된 요소수의 국제 시장 공급량이 급격하게 감소했습니다.

정부에 따르면 최근에는(2023년 기준) 국내 수입기업들이 중국으로부터 차량용 요소를 수입하는 데에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현재 차량용 요소의 국내 재고량은 약 60일 동안 사용 가능한 양으로, 주요 민간 기업인 롯데정밀화학을 포함한 5개 기업은 6822톤(45일분), 조달청은 3000톤(15일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료용 요소의 경우에는 다양한 원천국으로부터 수입되고 있으며, 가격도 안정화되고 있어 수급에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중에서 카타르와 사우디에서의 수입 비중이 각각 41%와 10%로 높아지고 있으며, 중국으로부터의 수입 비중은 2021년 65%에서 올해 17%로 감소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특히 대체할 수 있는 중동산 비료용 요소 가격은 1톤(ton)당 360달러 정도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서 약 21% 정도 가격이 내려간 상태라고 하니 다행입니다.

또한, 국내 비료용 요소의 연간 소요량 중 77.4%를 이미 확보한 상황이며, 연말까지 추가로 100%를 수입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2021년 요소수대란시설 요소수 구입을 위해 길게 줄서있는 사람들(사진출처 : 뉴시스)
2021년 요소수대란시설 요소수 구입을 위해 길게 줄서있는 사람들(사진출처 : 뉴시스)

국제 시장 현황

국제 시장의 요소수 부족 현상

중국의 수출 제한으로 인해 국제 시장에서 요소수의 부족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이로 인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요소수 수급에 어려움을 겪게 되었습니다. 가격 또한 급격히 상승하면서 많은 기업들의 생산 비용이 증가하였습니다.

그러나 중국의 요소 수출 통제가 다시 발생할 경우를 대비하여 국내 요소 관련 업계와 중국의 동향 및 대응 방안을 계속해서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중국으로부터의 차량용 요소 수입 비중이 다시 증가할 가능성도 있으므로 이에 대한 우려도 존재합니다. 과거에는 차량용 요소의 대중국 수입 비중이 90%에 달했으나, 2022년에는 72%로 감소했다가 다시 증가한 상황입니다. 이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영향과 대응방안

현재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분야는 차량용(산업용) 요소입니다. 중국산 요소의 수입 비중이 여전히 90%(올해 상반기 수입량 기준)수준으로 의존도가 매우 높은 편입니다. 더욱 문제는 여전히 민간 기업과 NH농협의 비료용 요소 재고도 매년 필요한 량의 약 77.4% 수준이라고 합니다. 

 

이는 중국이 차량용 산업용 요소를 수출을 제한하고 나서고 나서 이 문제가 장기화 될 경우 지난 2021년 때 처럼 요소수 품귀현상이 장기화 되며, 일각에서는 요소수 대란이 다시 일어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이 요소수 대란은 농작물 가격 상승, 산업 생산 비용 증가, 그리고 환경 측면에서의 우려를 초래했습니다.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생산 및 공급 체인이 중단되거나 지연되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이에 대응하여 국제 시장에서는 다른 원천국에서의 요소수 수입을 증가시키려는 노력이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농업 및 산업 부문에서의 요소수 효율적인 사용 및 대안 소재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마치며

빨리 몇개 사놔야 겠습니다.  저번에 진짜 고생 많이 했거든요.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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